이 기업은 2023년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JP모건은 도전적 금융으로 투자 은행, 자산 관리, 소매 금융 등 다각적인 사업 영역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성과 자산관리 부문 지속적 성장을하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높은 주식 시장보다는 고정과 안정 소득 시장에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확대되고 있는 시장 리스크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관리를 진행하고 있는 내용에 대하여 요약해 보았습니다.
JP Morgan 도전적 금융
JP모건 체이스는 1799년에 설립된 JP 모건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다양한 합병과 인수를 통해 규모를 확장하며, 2000년에 JP 모건과 체이스 맨해튼 은행이 합병하여 현재의 JP 모건 체이스가 탄생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 중 하나로, 총자산은 3.5조 달러로 미국 은행 최고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이미 다이먼의 훌륭한 사업 운영으로 오늘날 뱅크 오브 아메리카, 시티, 웰스 파고와 함께 미국의 4대 은행입니다. 현 구조는 1996년부터 이루어진 미국의 대형 은행 기업들의 합병의 결과입니다. 현재의 체이스 맨해튼 은행, JP모건, 뱅크 원, 베어스턴스, 워싱턴 뮤추얼 등 기존 미국의 여러 은행 간의 합병을 통해 형성되었습니다. JP모건은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경쟁사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업체인 라이엇 플랫폼(Hoot)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하며 투자 등급을 상향 조정 했습니다. 그리고 매년 1월 미국에서 JP모건 헬스케어 콘퍼런스를 주최합니다. 이 콘퍼런스는 전 세계 헬스케어 기업과 투자자들이 모이는 제약바이오 업계의 최대 행사로, 제약바이오 분야 최고 권위의 행사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참가기업으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롯데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팜, 유한양행, 카카오헬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한국의 금융자산은 지난 10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효율적 투자 상품을 발굴하여 고객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수익성과 자산관리 부문 지속적 성장
뉴욕 증권 거래소에서 USD로 거래되고 있으며 현재 주가는196.65 달러로, 최근 종가보다 1.21% 하락했습니다. 최근 52주 동안의 주가 변동폭은 126.22달러에서 200.48달러 사이입니다. 평균 거래량은 약 8.5백만 주이며, 주당 순이익은 16.25 달러입니다. 배당금은 4.60달러로, 배당금 수익률 2.31% 입니니다. JP모건은 희토류 제품 시장 성장으로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의 희토류 광산업체 MP머티리얼즈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주가가 25% 이상 상승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JP모간은 희토류가 전기 자동차와 풍력 터빈 등에 사용되는 만큼 2030년까지 수요가 두 배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희토류 공급 지연으로 인한 가격 상승을 예상하여 이로 인해 창출될 잠재적인 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고객들이 많이 찾는 상품중 JEPI ETF는 저도 투자를 하고 있는 상품으로 주로 대형 가치주에 투자하며, S&P 500 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옵션 판매 전략을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당 소득과 옵션 판매로부터의 수익을 결합하여 투자자에게 정기적인 소득을 제공합니다. 배당 주기는 1월, 4월, 7월, 10월입니다. 배당률은 최근 연에 약 8.4%의 실적을 보였습니다. 이 기업은 2024년에도 견고한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투자은행 부문의 강력한 수익성과 자산관리 부문의 지속적 성장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 속에서도 JP모건은 순이자이익( NII)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대출 금리와 신용 확장으로 인한 수익 증가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 분석가들은 경기 침체 가능성이 JP모건의 실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의 투자 위축과 소비 심리 악화가 수익성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이 기업은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고 있지만, 경기 침체 가능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JP모건의 실적 발표와 경제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확대되고 있는 시장 리스크
이 기업은 주식과 채권에 각각 60대 40의 비율로 투자하는 포트폴리오가 내년 7%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중장기 시장을 기반으로 하며, 대체투자(헤지펀드, 사모펀드, 대체크레디트, 부동산 등)를 포함한 이러한 비율은 전통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투자 전략으로 여겨집니다. JP모건은 또한 대체투자를 통해 포트폴리오 운용의 묘를 살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15% 줄이고 사모펀드에 투자하고 채권을 10% 줄여 부동산에 투자했을 때, 1년 평균 기대 수익률은 7.0% 에서 7.6% 로 상승합니다. 이는 기존 60*40 포트폴리오 전략의 10년 수익률보다 10% 이상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리츠를 유망한 대체투자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는 고금리시대 인플레이션 위험이 커진 상황에서 채권이 더 이상 안전자산이 될 수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 인도를 아시아 시장에서 최고의 선택이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선호하는 시장 중 하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경제성장, 인프라 발전, 그리고 풍부한 노동력을 갖추고 있어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특히, 인도는 글로벌 지수에 포함되면서 수십억 달러의 자금 유입이 예상되며, 인도의 성장세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JP모건은 미국 증시가 급격한 조정을 겪을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의 가격이 과도하게 상승하고 있으며, 특히 모멘텀 주식에 극단적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파른 조정이 발생할 수 있다고 제이미 다이먼 최고 경영자가 언급을 했습니다.